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WS의 탄생과 사례
    IT기술/AWS 2021. 2. 14. 17:03

    #1 Amazon의 서비스 탄생

    Amazon은 북미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온라인 물류유통 업체다.

    시작은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하였지만(YES24 같은 느낌?) 점차 영역을 확대하면서,

    온라인 쇼핑 전체 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규모가 확장되면서 Amazon은 고민 생겼는데, 바로 불규칙한 IT인프라의 트래픽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였다.

     

    Black Friday와 크리스마스는 미국 최대의 연휴인데,

    이 시기만되면 Amazon에는 온라인 접속자들이 폭증하였다.

    당연히 Amazon의 IT인프라의 자원사용율도 높아지게 되었겠지.

    * IT인프라 : 서버, 스토리지, DB, NW 등

     

    1년에 일주일도 안되는 기간때문에 IT인프라를 증설할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그렇다고 평상시 케파에 맞춰 IT인프라를 운영한다면,

    사용자들이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될 것이었다.

     

    특정 시점(black Friday)에만 서버들을 늘렸다가,

    이후에는 다시 서버를 떼어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탄생하게 된 것이 오늘날의 AWS 이다.

     

    #2 AWS 기술의 탄생

    S3, Cloud Front : Amazon 상품과 관련된 대용량 이미지를 저장/전송하기 위한 기술

    SQS : 정확한 배송과 결재처리를 위한 기술

    RDS, DynamoDB : 대량의 상품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기술

    Data pipeline, Elastic Map, Reduce, Kinesis: 사용자 구매패턴을 파악하기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 디테일한 내용은 따로 공부가 필요.

     

    #3 사례

    Netflix는전통적인 IDC를 통해 서비스를 운영하였으나, 폭증하는 사용자로 인해 AWS를 통해 서비스 운영중이다.

     

    KBS는 공영방송사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국내는 물론 전세계 곳곳으로 방송하고 있습니다. KBS는 방송사로서는 최초로 대고객 서비스 전체를 AWS 클라우드로 성공적으로 이전하면서, 기존의 데이터센터는 폐쇄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장비로 가능했던 것들을 AWS에서 제공하는 AWS Elemental MediaLive, AWS Elemental MediaConvert 등을 이용해 마이그레이션하였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는 연예기획, 음반, 영화 및 음악 제작, 행사 관리 서비스 및 기타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SM엔터테인먼트는 웹사이트, 아티스트 페이지, 노래방 및 스마트폰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을 AWS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AWS를 이용함으로써 SM엔터테인먼트는 순간적으로 1만 배 이상 급증하는 대규모 트래픽에도 대응할 수 있었으며, 30%의 웹사이트 인프라 비용을 절감하고 50%의 애플리케이션 인프라 비용을 절감하였으며, 99.999%의 가용성을 달성했습니다.

    * 사례출처 : AWS 공식 홈페이지

     

     

    'IT기술 >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계정관리  (0) 2023.05.11
    09. AWS 관리형 서비스 - SNS  (0) 2023.05.11
    08. AWS 주요 보안서비스 (waf, sheild, KMS)  (0) 2023.05.11
    02. AWS 서비스 개요  (0) 2023.05.08
    01. 클라우드 서비스 개요  (0) 2023.05.08
Designed by Tistory.